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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KTX청룡 차이 및 KTX청룡 특징 알아보기, 속도 차이

by 세상을 탐하다 2025. 3. 8.

KTX와 KTX-청룡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고속열차로, 각각의 특징과 운행 노선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아래에서 두 열차의 특징과 운행 노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KTX의 특징

  • 도입 시기: 2004년부터 운행 시작
  • 제작사: 프랑스 알스톰과 대한민국 현대로템의 협업으로 제작
  • 최고 속도: 영업 최고 속도 305km/h, 설계 최고 속도 330km/h
  • 편성 구성: 20량 1편성으로, 앞뒤에 기관차가 있는 동력집중식 구조
  • 좌석 수: 총 951석 (특실 92석, 일반실 859석)
  • 특징: 관절대차를 채용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였으며, 프랑스 TGV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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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청룡의 특징

  • 도입 시기: 2024년 5월 1일 운행 시작
  • 제작사: 현대로템에서 100% 국내 기술로 제작
  • 최고 속도: 영업 최고 속도 320km/h
  • 편성 구성: 8량 1편성으로, 동력분산식 구조
  • 좌석 수: 총 515석
  • 특징: 동력분산식 설계로 가속 성능이 우수하며, 좌석마다 개별 창문과 충전 시설(220V 콘센트, USB 포트, 무선 충전기)을 갖추고 있음

운행 노선 비교

열차 종류 운행 노선 주요 경유역 운행 횟수 최단 소요 시간
KTX 경부선 서울역-부산역 일 4회 2시간 17분
  호남선 용산역-광주송정역 일 2회 1시간 36분
KTX-청룡 경부선 서울역-부산역 일 4회 2시간 17분
  호남선 용산역-광주송정역 일 2회 1시간 36분

참고: 운행 횟수와 소요 시간은 2024년 기준이며, 향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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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KTX와 KTX-청룡은 모두 대한민국의 주요 고속열차로서, 각각의 특징과 운행 노선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KTX는 동력집중식 구조로 안정적인 운행을 제공하며, KTX-청룡은 동력분산식 설계로 가속 성능과 승객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운행 노선에서는 두 열차 모두 경부선과 호남선을 운행하며, 주요 도시를 신속하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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